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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에서 20년 만에 현재 경차 suv ax1을 선보인다고 해서 시장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특히나 suv로 출시가 될 것으로 보여 국내 광주 공장에서 생산해서 국내에 경차로 판매가 될지 아주 궁금해집니다. 출시가 된다면 차량 가격이 얼마가 될지 언제쯤 출시가 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경차 suv ax1 출시 예정일

 

 

현대 suv AX1은 5월 중 시험생산에 돌입 후 오는 9월 본격 양산될 예정입니다. 만약 국내에 출시가 된다면 현대 경차 아토즈 이후 20년 만의 일입니다. 현재 현대 SUV 라인업은 팰리세이드/ 싼타페 / 투싼/ 코나 / 베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ax1이 출시가 된다면 현대 suv 라인업 중 가장 작은 차량으로 등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북미 시장을 겨냥하기 위해서 팰리세이드가 출시되었고, 유럽 시장을 위해선 투싼과 코나 모델이 나왔습니다. 비교적 작은 사이즈인 베뉴 모델은 인도 시장을 위해서 만든 차량인 만큼 이번 ax1도 경차이므로 한국이나 북미 시장 보단 인도 시장을 목표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고, 이번 Hyundai 경형 suv ax1 모델은 최근 핫한 전기차 모델로도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혹시 이 모델이 ax2가 되진 않을지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ax1은 얼마에 나올까?

현대 ax1 가격은 인도 지역에서 800만원대로 나올 것이라는 기사로 인해 국내에서도 800만 원 대로 나오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기아 모닝의 가격이 1190만 원에서 1545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고, 인도에 비해 한국의 인건비가 비싼 점을 고려했을 때 800만 원대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현대 베뉴의 가격이 1662만원에서 2140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어서 ax1은 아마 대략 그 중간 정도의 가격인 1800대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개인적으로 모닝 가격에 가깝게 나와서 저렴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ax1 제원 및 디자인

 

  • 전장(예상) : 3595mm
  • 휠 베이스 : 2400mm
  • 마력 : 99마력 (6단 IMT)/ 120마력 (7단 DCT)
  • 엔진 : 1리터 3기통 MPI 엔진과 가솔린 터보 엔진

 

 

ax1은 기본적으로 현대차의 K1플랫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디자인은 지상고와 전고가 소폭 높아 보이는 점들이 일본 스즈키 알토랑팡의 스타일을 많이 참고해서 만든 느낌이 듭니다.

 

전면부는 현대차 SUV라인업 패밀리룩이 적용된 모습입니다. 전면에는 상하 분리형 헤드램프로 낮게 배치됐습니다. 그릴은 삼각형이 합쳐진 다이아몬드 패턴이고, 헤드램프는 주간 주행등이 상단으로 분리된 컴포짓 헤드램프가 적용됐습니다. 

 

측면부는 직선이 강조된 스타일이며 스즈키의 소형 suv 이그니스와 유사합니다. 측면부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벨트라인입니다. 일반적으로 벨트라인은 수평 또는 완만하게 이어지는 형태가 보통인데, ax1은 계단처럼 높낮이를 다르게 한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2열 도어 핸들은 벨로스터처럼 C필러 쪽에 위치했고, suv와 동일한 루프랙도 장착돼 있습니다.

 

현대-경형-ax1-옆면

 

후면부는 전면 원형 헤드램프와 달리 가로형 테일램프가 적용됐습니다. 특히, 테일램프 그래픽이 눈길을 끕니다. 전면 그릴의 마름모 다이아몬드 패턴이 동일하게 반영되어 있어 독특하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후면 도어 핸들은 C필러 앞에 위치해 있는데 범퍼 위에 큰 해치가 길게 뻗어 있는 점 또한 특징입니다.

 

현대-경형-ax1-후면

 

리어 범퍼에는 전면 범퍼와 같은 레이아웃을 적용, 후진등과 방향지시등이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원형 램프 디테일로 통일감을 살린 점이 특징입니다.

 

방향지시등과 후진등은 원형으로 디자인되었고, 내부는 위장막 사이로 가려져 있어 자세히는 보이지 않으나 실내 레이아웃은 i10과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ax1 경차 혜택 가능할까?

 

 

ax1 이 국내 경차 혜택을 받기 위해선 국내 자동차 관리법에 등록된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차량의 전장 길이 3,600mm 이하, 전폭 1,600mm 이하, 전고 2,000mm 이하여야 합니다. 또한 엔진 배기량이 1,000cc 이하여야 합니다.

 

현대차 AX1은 3,800mm의 전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경우 국내 경차 기준인 길이 3,600mm를 초과하기 때문에 경차 혜택을 받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ax1 이 이러한 경차 기준을 충족시켜서 출시가 된다고 해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차가 과연 suv로서 가치를 할 수 있느냐입니다. suv는 기본적으로 힘이 좋아서 다목적으로 활용을 할 수가 있어야 하는데, 이렇게 경차 기준에 맞게 나온다면 가장 중요한 suv로서 매력이 있을지 생각하게 됩니다.

 

※ 경차 혜택

  • 취등록세 면제
  • 고속도로 및 유료도로 통행료 50% 할인
  • 공영주차장 및 보험료 할인 혜택

 

현대 경차 suv ax1 가격만 좀 저렴하게 나온다면 경차를 기다려온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ax1은 어떤 모습으로 출시가 될지 정말 기다려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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