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아이를 낳으면 모유수유는 저절로 된다고 생각하기 쉽죠~ 하지만 막상 아이를 낳고 마음만으로 모유를 먹일 수 없는 위기상황에 많은 분들이 당황해요.

 

 

저 역시 그랬구요. 수유를 잘 하려면 여러 상식들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모유수유에 관한 정보들과 필수 아이템인 유축기를 추천해 드릴게요.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

엄마의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모유수유에 좋은 음식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들은 자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영양소가 골고루 갖춰진 음식들을 섭취하면 돼요. 

 

1. 충분한 수분 섭취

모유의 90%는 수분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2. 생선

생선에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A, D, B12, 요오드가 풍부해 아기의 성장과 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3. 우유 및 유제품

우유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해 식사 외에 음용하면 좋습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수유부의 뼈건강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4. 과일과 채소

비타민C가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드시면 좋습니다.

 

 

 

유축기 추천

저는 첫 아이를 낳고 며칠 안돼서 젖몸살이 왔어요. 아이를 낳고 회복이 안되었는데, 젖몸살은 정말 고통스럽더라구요. 아이가 젖을 못 물어서 유축기로 유축을 하고, 마사지를 하니 차츰 괜찮아지더라구요. 각시밀, 메델라, 시밀레 등 편리한 유축기가 많아요.

 

처음 수유를 하는 분들은 유축기는 필수에요. 대여도 가능하니 꼭 구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필수 아이템이랍니다. 유축기 사용 꼭 추천드려요.

 


모유수유 기간

세계보건기구(WHO)는 최소 생후 6개월에서 24개월까지로 모유수유기간을 권장하고 있어요. 모유에서 나온 항체는 면역 기능과 지능을 최대화하고, 면역 체계이상과 알레르기와 암을 예방하는데 필요로 한다고 해요. 아이의 면역 체계가 2살까지 발달하는데 이때문에 24개월까지 수유를 권장하는 것 같아요.

 

모유수유는 아기뿐 아니라 엄마에게도 장점이 있어요. 모유수유를 하면 자궁수축이 촉진되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체중감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또 모유수유를 한 여성은 유방암 재발 위험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생후 6개월까지 아이는 모유만으로도 건강하게 잘 클 수 있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생후 한달 모유수유를 한 후, 분유를 먹이게 되어 아쉬움이 있어요.

상황에 따라 선택해야 할 문제지만, 엄마의 건강한 모유는 아기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기억하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