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혹시 평소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 속쓰림, 목이물감 증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역류성식도염 질환일 수 있는데요. 치료시기를 늦추면 다른 합병증의 위험이 있다고 해요.

오늘은 역류성식도염 증상 원인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이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에요.
위와 연결되는 식도의 부분에 하부식도 괄약근이 있는데요. 이괄약근이 느슨해져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위산의 역류로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게 돼요.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들을 알려드릴게요

1. 역류성식도염 증상 첫 번째! 속쓰림, 더부룩함
위장질환을 증상만으로 감별하는 것은 어려워요. 속쓰림은 식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암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이에요. 하지만 식도염에 의한 속쓰림은 주로 식사 후에, 특히 과식을 하거나 커피와 같은 자극성 음식을 섭취 후에 많이 나타나요. 이런 증상이 있을때 물을 마시거나 약을 복용하면 금방 증상이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역류성식도염 증상 두 번째! 가슴쓰림, 가슴조임, 가슴과 등 콕콕거리는 통증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가슴과 등 통증의 경우 식후에 가장 많이 느껴져요. 가슴과 등 통증이 있는 경우 목디스크와 같은 다른 질환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음식을 먹을 때, 음식을 먹은 후에 통증이 심하다면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누운 자세에서 통증이 심하고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기도 해요. 식도염일 경우 제산제에 의해 완화되는 특징이 있어요.

3. 역류성식도염 증상 세 번째! 속이 타는 느낌, 신물이 넘어온다
하부식도괄약근이 제 기능을 하지못해 위산이 역류하는 경우, 위산으로 인해 속이 타는 느낌이 들어요.

4. 역류성식도염 증상 네 번째! 목이물감
목이물감은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인데요. 침을 삼킬 때 불편감이 있고, 가래가 없는데도 목에 가래가 낀듯한 목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큽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증상에 따라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아래 증상을 보고 나의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역류성식도염 원인

하부식도 괄약근이 조이는 힘이 약해지면 위산이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때 산도가 높은 위산이 반복적으로 식도 점막을 자극되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나타나는 것이에요.
식도 괄약근이 약해지는 이유는 안좋은 식습관으로 반복적인 위장점막이 자극 되는 경우에요. 

# 맵고 자극적인 음식

# 커피, 녹차 등 카페인

# 야식, 과식

# 복부비만, 임신 같은 위 압력 상승

# 식도 연동운동 장애


최근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더 늘고 있다고 해요. 역류성 식도염은 선진국형 질병이라 불릴 정도로 서양사람에게 흔한 질병인데요. 서양에서는 인구 20~40%가 역류성식도염을 갖고 있다고 알려졌어요. 우리 나라도 서구형 식습관과 여러 원인들에 의해서 최근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다고 해요.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가 좁아지는 식도협착이 생길 수 있으면, 식도 조직이 변해 바렛식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바렛식도는 식도암으로 진행되기도 하므로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필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적절한 약을 먹으면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약물들은 병의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는 것이 아니고위산 분비를 억제하여 식도염을 치료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약을 끊으면 다시 위산 분비가 증가하여 식도염이 재발하게 됩니다.
약물로 증상이 호전된 환자의 60%는 치료를 중단한지 1년 안에 재발하기 때문에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 합니다.

1.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하나! 감자즙

감자는 땅속에서 자라 그 영양분을 함축하고 있어 높은 영양가를 자랑하는 식품입니다.
비타민C, B, 철, 인, 칼륨 등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손상된 위 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트로핀과 비슷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위통증이 심할때 감자즙을 섭취하면 진정시켜주는 작용을 하여 진통에 사용됩니다.
감자 2~3개를 껍질째 강판에 갈아서
약수건 등으로 즙만 짜 마시면 돼요. 단, 감자 겉에 난 새순이나 푸른 부분은 반드시 잘라내야해요.
즙을 내서 바로 마셔야 하고, 밥 먹기 30~1시간 전에 먹어야 효과가 좋아요.


2.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둘! 양배추

양배추엔 비타민 U가 들어있는데요. 비타민 U는 위장염 이나 위궤양 같은 궤양같은 궤양의 치료에 매우 효과가 좋다고 해요.

특히 비타민 U는 우리가 술을 마시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위장과 십이지장의 염증 점막을 복구하고 보호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양배추의 비타민 K가 함유돼 염증으로 인한 출혈이 있을 경우 지혈작용을 해줘 위점막의 손상회복을 돕는다고 하네요

3.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셋!
미끄덩한 뮤신 성분이 윤활제 같은 역활로
위벽과 장을 보호해주고~위를 강화시켜줍니다.
마 속에 다량의 아밀라아제는 소화를 촉진 시켜 줌으로 소화불량 등에도 효과적이며
또 식이섬유 덩어리인 마는 변비완화에 좋으면서 설사방지에도 좋습니다

약을 오래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이 있고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아니니
꼭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개선하셔서 역류성식도염 극복하시길 바래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