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부업이 큰 인기를 끌면서 많은 사람들이 전자책 쓰기에 뛰어들었어요. 저도 부업에 관심이 많아 이번에 저의 블로그 수익 상승 노하우를 전자책으로 작성하였어요. 그런데 전자책 작성만 하면 끝날 줄 알았는데, 전자책 판매를 위해 사이트 등록하는 게 만만치 않았어요.

전자책 만들기를 끝마친 후 크몽에 전자책 등록 기준 및 전자책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크몽 전자책 등록 기준

 

 

우리나라에는 전자책 판매를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여러군데 있어요. 크몽, 탈잉, 오투잡, 해피칼리지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크몽의 등록 기준을 알려드릴게요. 각각의 사이트마다 요구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기준을 잘 확인하는 게 중요해요.

 

※ 크몽 전자책 등록 규정

1. 표지, 목차 필수
2. 표지, 목차 제외 20페이지 이상
3. 글자 사이즈 12pt
4. 줄간격 - 워드 1.5, 한글 160%
5. 프로그램 기본 레이아웃 사용(상하좌우 여백, 용지 방향 등)
6. 마지막 페이지에 저작권 문구 삽입
7. 워터마크 삽입
8. 상업적 이용 가능 폰트 사용

9.사이즈 a4(a5 사이즈 안됨)

 

 

크몽 전자책 전문가 등록 방법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우선 회원 가입 후 전문가 등록을 해야 해요.

 

전문가 소개부터, 전문 분야, 보유 기술, 학력 및 전공, 자격증, 경력 사항, 추가 정보에 대해 작성을 해야 해요. 전자책 판매의 경우 전문분야는 문서, 글쓰기를 선택 후 세부 항목에 글 작성, 면적, 취업 코칭을 선택하면 무난해요.

 

학력, 전공, 자격증, 경력 사항의 경우에는 본인의 인적사항을 작성하시면 되고, 증빙 서류도 등록을 해주셔야 인정이 돼요. 

 

 

크몽 전자책 기본 정보 입력

 

 

전문가 등록을 마치면 이제 서비스 등록하기를 하실 수 있어요. 이곳에서 자신이 판매할 재능이나 전자책을 등록하고 심사를 받으면 되요.

 

절차는 기본정보부터 요청사항 입력까지 하나하나 입력을 해주시면 되요. 기본정보는 가장 중요한 제목 작성과 카테고리, 서비스 타입 작성이 있어요. 자신의 분야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되요. 참고로 제목에 끝에 "드립니다."는 자동으로 입력이 되니 이 부분 참고해서 제목을 작성해 주셔야 해요.

 

다음은 가격 부분이에요. 가격은 자신이 받고자 하는 가격을 입력하면 되는데, 사전에 충분히 경쟁 제품과 가격 비교를 해보고 하는 게 좋아요. 첫 전자책인 경우 기존의 다른 전자 책보다 인지도 낮고, 후기도 차이 나기 때문에 가격을 좀 낮게 설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작업 기간 같은 경우에는 전자책은 이미 완성된 상태이므로 가장 짧은 1일로 성정해 주면 돼요.

 

서비스 설명 부분이에요. 가장 작성해야 할게 많은 부분인데요, 전문가 소개, 제품 정보 등을 어필하여 구매자를 설득시켜야 하는 부분이므로 전략적으로 잘 작성을 해야 해요. 다른 판매자들은 어떻게 작성했는지 충분히 살펴보고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환불 규정은 기본적으로 작성이 되어 있어서 한번 확인만 해주시면 되요.

 

이미지 등록 부분이에요. 이미지 권장 사이즈가 있는데, 해당 비율과 비슷하게 등록을 해주셔야 해요. 조금 차이나는 부분은 사진 등록 후 이미지 자르기가 자동을 실행이되기에 크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요.

 

상세 이미지는 미리보기를 등록하는 부분인데, 최소 5개부터 9개까지 등록이 가능해요. 모자이크 처리는 안되니 참고해 주세요.

 

아래쪽은 머니플러스 노출용 이미지 등록 부분이에요. 책 표지처럼 세로로 긴 사진이 필요해요. 권장 사이즈 참고해서 만들어 주시면 돼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래쪽에 전자책 파일을 첨부하시면 되요. 파일은 한 개만 등록되니 참고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요청사항에는 작업 시작 전 의뢰인으로부터 요청이 필요한 부분을 등록이 가능한데, 저는 전자책 판매라 비워뒀어요. 

 

크몽 전자책 승인 신청 

 

크몽 전자책 기본 정보 입력이 모두 마무리되면 제출하기를 눌러서 심사를 받아야 해요. 심사는 1주일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저 같은 경우 바로 다음날 비승인이라고 카카오 메신저를 받았어요.

 

비승인이 날 경우 친절하게 어떤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알려줘요. 그러면 수정이 필요한 부분만 찾아서 빠르게 수정 후 재심사 요청을 하면 모두 끝이 나요. 

 

내일은 꼭 승인이 났으면 좋겠네요. 전자책은 작성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이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해요. 마케팅 관련 책도 보고해서 잘 판매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