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여름 장마소식과 함께 제습기의 판매량이 급격히 늘고 있다고 해요.

곧 본격적인 더위와 장마가 시작될 듯 해요. 여름엔 폭염과 장마가 동반되기 때문에 여름철 건강관리에 더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습도가 높은 환경은 세균번식이 쉽고 질병에 더 노출되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줘요.

그래서 오늘은 여름철 건강관리를 위한 필수 아이템 제습기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제습기 효과

1) 적절한 습도 유지
실내온도와 마찬가지로 습도 또한 적절하게 유지해 주는게 건강을 위해 중요합니다. 아이를 키우는 환경이라면 더욱 실내습도에 신경써야 합니다. 제습기의 사용은 실내 공기를 건조하게 해주어 적당한 습도유지로 쾌적함을 높여주기도 해요.

2) 세균번식 저하
여름철 고온다습한 날씨는 세탁물 세균번식 및, 집안 곰팡이가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데요. 제습기 사용으로 40~60% 실내습도 유지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어 세균번식을 줄여줍니다.

제습기 고르는 방법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가지수가 어마어마하죠.
이중에 나와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관건인데요. 나와 맞는 제습기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1) 제습량, 제습면적 확인
제습기 고르는 방법 첫 번째, 먼저 고려해야할 부분이 제습량이에요.
제습량은 제습기를 24시간 연속으로 작동 시켰을 때 제거된 습기의 양을 말해요. 제습량이 클수록 많은 습기를 빨아들일 수 있습니다.
제습기 구매할 때에는 동일한 시간 내에 제습할 수 있는 양이 얼마나 되는지 '일일 제습량'을 확인해야 하고 1시간 동안 적정 습도로 만들 수 있는 면적이 얼마나 되는지 '제습 면적'을 확인해야 해요.

적정 제습량(L)은 사용하고자 하는 공강의 실면적(m^2) x 0.232

으로 계산하면 돼요.

단, 거주환경에 따라 습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거주환경을 고려하여 일 제습량을 계산해야 합니다.


10~20평대는 10L, 30~40평대는 16L정도의

일일제습량이 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에너지소비효율


기 고르는 방법 두 번째,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을 확인하는 거에요.

제습효율은 '동일량의 전력으로 얼마만큼의 제습을 할 수 있나'을 알려줘요. 따라서, 제습효율이 높을수록 전기요금이 낮아지게 돼요.

제습효율에 따른 전기요금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경우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1등급만 고수할 필요는 없어요.

여름에 사용하는 가전 제품 중 가장 에너지 소비가 많은 것이 에어컨과 세탁기, 제습기 인데요. 에너지소비효율을 고려해 구매하신다면 전기세 부담이 덜할 거에요.

요즘 '으뜸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사업'으로 제습기 역시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이 1등급이라면 구매금액의 10%를 돌려받을수 있어요.





3) 물통용량
제습기 고르는 방법 세 번째, 물통용량을 확인하는 거에요.
제습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호스를 달아서 연속적으로 빠지게 하는 방법과 물통에 제습된 물이 차는 방식이 있어요. 물통이 달린 제습기의 경우 물통용량이 작다면 계속 비워줘야 하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적당히 큰 용량의 물통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제습기 추천 및 제습기 가격비교(인터넷 최저가 기준)


1) 위닉스 제습기 DXAW100-IWK (20만원 선)

제습용량 : 10L사용면적 : 43㎡(13평)물통용량 : 3L제습효율 : 1.95에너지효율 : 3등급소비전력 : 235W타이머 : O부가기능 : 이동바퀴, 이동손잡이, 연속배수(호스미포함), 버튼잠금, 전면착탈식물통, 물통뚜껑, 물통손잡이제습모드 : 연속, 자동습도무상AS : 3년







2) 위닉스 DN2H160-IWK(33만원~36만원 선)


건조 : 옷장, 신발(Y호스), 빨래제습용량 : 16L물넘침방지 : 자동정지, 물넘침방지있음사용면적 : 70.2㎡물통용량 : 6L제습효율 : 2.52에너지효율 : 1등급소비전력 : 270WW타이머 : 1~12시간인증 : HD인증, KAA아토피인증부가기능 : 현재습도표시, 자동제상, 자동제습, 터보제습, 만수감지기능, 물넘침방지커버, 연속배수, 차일드락









3) LG전자 휘센 DQ168PBE(53만원 선)


건조 : 의류, 신발, 옷장제습용량 : 16L물넘침방지 : 표시등, 자동정지사용면적 : 66㎡(19.9평)물통용량 : 4L제습효율 : 3.23에너지효율 : 1등급소비전력 : 215W타이머 : 최대8시간인증 : HD인증부가기능 : 현재습도표시, 자동제습, 성에방지, 만수감지기능, 풍량조절, 이동바퀴, 이동손잡이, 코드걸이, 버튼잠금, 결로방지, 측면착탈식물통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