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누구나 한번쯤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있죠? 저는 가끔 술을 마시고 지갑을 잃어버린 적이 있는데, 그럴 때마다 운전면허증이며 각종 카드를 재발급 받느라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카드는 보통 정지를 바로 시키지만 운전면허증은 바로 발급을 안받는 경우가 있어요. 하지만 운전면허증을 분실하게 되면 범죄와 같은 용도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분실신고를 하는 것이 좋아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그래서 오늘은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운전면허증이란?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선 운전면허증을 취득해야 해요. 운전 면허증없이 차량을 운전하게 되면 무면허 운전으로 범죄와 다름없어요. 

운전 면허증은 지방경찰청장님이 발급하는 면허로 18세 이상의 사람에게 시험을 통해 소지가 가능하게 되요. 취득 절차는 1차 필기시험, 2차 도로주행, 신체검사와 적성검사 등을 모두 통과하면 취득 가능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운전면허증을 주민등록증과 같이 신분증으로 많이 사용을 해요. 그래서 국가 고시를 볼 때나 마트, 편의점 등에서 술을 살 때 신분 확인용으로 이용되기도 하죠.


 운전 면허증 재발급 관련 준비 서류 및 수수료


준비서류는 신분증 또는 본인이 아닌 경우 위임장이 필요해요. 수수료는 8000이며, 재발급의 경우 사진 제출은 불필요하다고 하네요.


위임장을 이용할 경우 신청자와 대리인 모두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위임장 양식을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작성 후 첨부해야 해요. 운전면허증 재발급 신청 후에는 임시 운전면허증이 발급되는데 임시 운전면허증으로는 20일간 운전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단 경찰서에서 접수한 경우만 가능)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시, 전화번호를 검색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운전면허 분실 신고 전화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며, 분실 시, 가까운 경찰서나 파출소에 분실 신고 및 재발급 받아야 해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방법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 가능한 빨리 분실신고를 하고 재발급 받는게 중요해요. 별도의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전화번호는 존재하지 않으며, 거주지 근처 경찰서 또는 파출소를 방문하여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실 수 있어요. 또한 거주지 인근에 경찰서나 파출소가 없는 경우 운전면허시험장에서도 가능해요.


또한, 인터넷을 통한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함께 진행할 수 있어요. 직접 경찰서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시간도 절약되고 비용도 아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이용한다고 하네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하기 위해선 우선 안전운전 통합민원에 접속을 해야해요. 다음 검색창에서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검색한 후 아래 사이트에 접속해 주세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 접속한 화면이에요. 우측 상단의 전체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전체 메뉴 중에서 운전면허 발급 카테고리에서 면허발급 안내를 선택해 주세요.


면허발급과 관련된 다양한 항목들이 보이실거에요. 그중에서 2번째에 있는 분실 등 면허증 재발급을 선택해 주세요.


새로운 창으로 넘어가면 면허증 재발급 신청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 절차에요. 카카오페이, 공인인증, 핸드폰 인증 등 다양한 인증 수단 중 하나를 선택 후 본인 인증을 해주세요.


이후 화면에 보이는 절차에 따라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을 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수수료 8천 원을 결제하시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요. 운전면허증은 경찰서에서 지정된 날짜에 찾아가실 수 있고, 만약 해외에 거주하여 방문하지 못하는 경우 자동 폐기 처리가 될 수 있으니, 지정된 날짜에 꼭 대리인이 찾아 갈 수 있도록 하는게 좋아요.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리지 않는게 좋겠지만 혹시나 분실 했다고 해도 재발급 서비스를 통해 빠르게 다시 만들 수 있으니 너무 과정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차근차근히 진행해 보시길 권해 드려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