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성범죄는 정말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서는 안될 범죄 중 하나에요. 최근 조두순씨가 성범죄로 12년 복역 후 출소를 하게 되면서 이슈가 되었어요. 평소에는 잊고 지내다가도 이러한 이슈가 생기면 혹시 우리동네에는 이런 이력이 있는 사람이 없는지 한번쯤 확인을 하게 되요. 


성범죄자 알림e 이용방법


정부에서는 '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를 통해 성범죄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그럼 성범죄자 알림e 이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성범죄자 알림e 서비스란?


성범죄 재발 가능성을 막기 위해 여성가족부와 법무부에서 만든 성범죄자 DB 사이트로 주로 성범죄자에 대한 신상과 함께 범죄 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 범죄자가 전출입시 해당 사실을 동네 주민들에게 발송해주는 우편고지 제도도 실행 중임. 그밖에 성폭력 예방교육, 피해자 지원 및 안전 귀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성범죄자 알림e 이용방법


성범죄자 알림e 이용방법은 간단해요.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과 사이트 접속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사이트 접속을 통해 성범죄자 신상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먼저 다음 검색창에서 "성범죄자 알림e" 나 " 성범죄자 조회 사이트"를 검색하신 후 아래 성범죄자 알림e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접속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사이트가 보이실 거에요. 여기서 성범죄자의 이름을 입력 후 성범죄자 검색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동의 화면이 뜨는데, 성범죄자 신상정보는 아동,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해 실명인증 절차를 거친 사람만 열람이 가능하며 열람한 정보는 성범죄 우려가 있는 자를 확인할 목적으로만 사용해 달라는 내용의 새창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해당 화면에서 동의함을 선택해 주세요.


이제 사용자 인증이 필요해요.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I-PIN, 디지털원패스 인증이 있는데 각자 자신이 가장 편한 인증 방법을 선택 후 인증해 주시면 되요.


사용자 인증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조건으로 검색하기 화면이 보이실 거에요. 가장 간단하게 성범죄자 신상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이름 검색이에요. 성범죄자 이름을 검색하면 아래에 이름, 거지주와 범죄자에 대한 공개 정보가 공유되요. 


보통 이슈가된 성범죄자가 아니면 이름을 알기는 힘들어요. 그래서 읍/면/동 을 선택 후 자신이 사는 읍/면/동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자신 주변에 살고 있는 성범죄자의 신상을 알수가 있어요. 저희동을 검색했더니 3명의 성범죄자가 있네요. 


딸을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정말 신경이 안쓰일 수가 없을 것 같아요. 이렇게 검색을 하지 않더라도 여성가족부에서는 우편을 이용해서 자신의 마을에 살고 있는 성범죄자 정보를 알려주고 있어요. 한번씩이라도 해당 정보를 확인 후 각자가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성범죄자 알림e 이용시, 주의사항


성범죄자 알림e 제도는 성범죄자의 국민으로서 자유 권리를 제한하는 것으로 피해자를 보호하고 성범죄의 성범죄 제발을 줄이고자 시행하는 제도중 하나에요. 

하지만 성범죄자에게도 인권이 있으므로 성범죄자 알림e를 이용하면서 범죄자의 사진과 신상정보를 무단으로 배포하는 행위는 범죄에 해당되요. 인터넷, SNS 등에 유포할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지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 함께 보면 좋은 글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