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아이를 키우면 정말 돈이 많이 들죠? 그래서 나라에서도 이러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있어요. 대부분의 OECD 국가에서 이러한 아동 수당을 도입하고 있고, 아동 수당으로 인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가 증진되기를 기대하고 있어요.

그럼 가장 중요한 아동수당 지급대상 및 아동수당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아동수당 지급대상

아동수당은 정부 복지제도로 2019년부터 도입이 되었어요. 아동수당 지급 대상은 0세부터 만 7세 미만(0 ~ 83개월) 아동에게 월 10만 원의 수당이 지급돼요.

 

아래 예시를 보면, 21년 3월분 아동수당은 -7년 + 1개월 출생까지 해서 14년 4월 출생아까지 지급이 돼요. 아래표 참고해서 보시면 되요.

※ 참고 사항

 -. 아동 수당 지급받기 위해선 아동이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해야 하고, 주민등록번호가 부여되어야 함.
 -.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재외국민 또는 복수국적자도 모두 신청이 가능.

 

 

아동수당 신청방법

아동수당은 보호자 또는 보호자의 대리인이 신청 가능하고, 아래의 총 2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1) 읍, 면, 동 주민센터 직접 방문하여 신청
 (2) 인터넷 복지로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신청

 


위의 방식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본인인증과 신청서 작성을 하면 되지만 만약 읍, 면,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에는 아동수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신분증도 꼭 지참해야 해요.

 

그리고,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가 가능하고, 그 이외의 경우(위탁부모 등)는 방문신청을 해야 해요.

 

만약 보호자가 아니라 대리인이 신청을 진행할 경우 보호자와 대리인 모두의 신분증이 필요하고, 보호자의 위임장 또한 제출해야 하니 이점도 꼭 참고해 주세요.

※ 아동 수당 신청 구비서류

1. 방문 신청 시

 -. 아동수당만 신청하는 경우에는 '아동수당 신청서'가 필요.
 -. 양육수당 등 기타 복지사업과 함께 아동수당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사회보장급여 신청서'가 필요.
 -.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여권/운전면허증/장애인등록증/청소년증 등) 필요.
 -. 대리 신청일 경우 '아동수당 관련 위임장', 아동의 보호자 및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

 

2. 온라인 신청 시

 -. 필수서류는 없지만 복수국적, 국외 출생아의 경우 관련 서류가 필요.
 -. 복수 국적 아동일 경우 : 여권, 기본증명서, 가족관계 등록부(구 호적등본) 필요.
 -. 국외 출생 아동인 경우 : 여권, 출입국 사실증명서 필요.
 -. 보호자 여부 확인 등을 위하여 필요할 경우 시·군·구(읍/면/동) 담당자가 추가적으로 자료 제출 요청할 수 있음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년 전세자금대출 조건(최신)

2021년 은행별 신용대출 금리비교(최신)

4차 재난지원금 대상 및 신청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