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최근 아파트 가격이 많이 올라서 매매를 하시거나 전세를 들어가시거나 할 때 대출은 거의 필수가 된 세상 같아요. 대출을 받게 되면 이자를 납부해야 하므로 0.1%라도 싸게 받으면 매달 나가는 돈이 줄어드므로 꼼꼼히 잘 알아보고 대출을 받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특히 오늘은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 대출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주택도시기금의 상품 중 청년 전용 전세자금 대출이에요. 부부합산 기준 5,000만 원 이하의 소득이라면, 가능하며 채무를 제외한 재산이 전체 2.92억 원 이하여야 해요.  

금리는 중소기업 청년 대출 상품보다 약간 높은 1.5%~2.1%에요. 부부합산 소득에 따라 금리가 다른데, 부부합산 소득이 2,000만 원 이하일 경우 1.5%, 4,000만 원 이하는 1.8%, 6,000만 원 이하일 경우는 2.1%가 적용돼요. 시중의 다른 전세자금대출 상품보다 상당히 저렴한 편이라서 조건이 되면 다른 대출보다 우선적으로 받는 게 유리해요.

 

보증금의 80%까지, 최대 7,000만 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며, 전세로 들어가려는 집의 보증금액의 80%에 해당하는 금액이 7,000만 원 이하여야 해요.   

  청년 전용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주택도시 기금의 상품 중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에요. 중소기업에 다니는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병역 완료 시 39세)라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어요. 

금리가 1.2%로 아주 낮으며 최대 1억 원까지 대출 가능해요. 최대 10년까지 이용 가능하고, 보증금액 비율 규제도 없어서, 정말 유용하며 한 달에 이자 10만 원만 내면 되는 것이기에 경제적인 부담이 없으실 거예요.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부채 등을 차감한 이후의 순 자산이 2.88억 원 이하이면 이용할 수 있어요. 또한 전세로 들어가려는 집의 면적이 85㎡ 이하여야 하며, 임차보증금은 2억 원 이하여야 해요.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 중소기업 판별 기준

1. 공정거래위원회 기준: 공정거리위원회에서 지정하는 상호출자제한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
2. 기업의 규모 기준: 한국기업 데이터 크레탑 조회 시에 기업의 규모가 대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

 

그 외의 조건들로는 소득이 일정 금액 이하여야 하는데, 미혼의 경우는 연 소득이 3,500만 원 이하, 기혼의 외벌이인 경우도 3,500만 원 이하, 부부 모두 돈을 버는 경우는 부부합산 5,000만 원 이하여야 해요.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은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순자산 2.92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에게만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에요. 수도권의 경우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의 범위에서 최대 2억 원까지, 그 외의 지역은 1.6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해요. 

신혼부부 전세대출 한도, 금리는 정말 큰 장점이 있으며, 금리도 최저 1.2%~ 2.1%까지 매우 낮은 편이고, 2억 원을 1.2% 금리로 대출을 받는다면 연 금리 부담은 240만 원이 되며 월 기준 20만 원이에요.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청년 전용 버팀목 대출과 같이 대출 금액과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5천만 원 이하의 보증금을 대출받는 경우, 연소득이 2천만 원 이하이면 1.2%, 4천만 원 이하라면 1.8%, 5천만 원 이하면 2.1%로 차등 적용돼요.2.1%의 금리가 적용되더라도, 추가 우대금리가 적용이 될 수 있으며,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시 0.1%, 자녀 수에 따, 0.3%, 0.5%, 0.7%의 우대금리가 적용되니 참고해 주세요.

 


신혼부부의 기준

신혼부부의 기준은 결혼한 지 7년 이내, 그리고 3개월 이내에 결혼 예정인 사람도 신청이 가능.

연령요건, 재산 요건, 대상 주택 요건 등도 전부 위에서 설명해드린 다른 대출 고전과 같이 적용됨.

단, 입주하려는 주택의 전세 임차보증금이 수도권의 경우에는 3억 원 이내, 그 외의 지역은 2억 원으로, 2자녀 이상인 경우 전체 임차 증금은 4억 원까지 가능.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대출 상품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품이에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의 금리와 한도는 1.2%~2.4% 사이이며 수도권의 경우는 1.2억 원 이내, 그 외의 지역은 0.8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해요. 부부합산 연 소득이 5천만 원 이하까지 신청할 수 있고, 자산 기준, 주택 기준, 연령, 세대주 기준까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을 받아요.


자녀 수에 따라 대출한도가 달라지는데, 만약 2자녀 이상이면 대출한도는 2.2억 원까지 대폭 늘어나게 돼요. 자녀가 계신 분들이라면 다른 상품보다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해요.

 

임차보증금 전체 금액의 일반가구는 3억 원 이내, 2자녀 이상의 경우 4억 원 이내여야 하고, 전체 금액의 70% 이하까지는 대출 가능한 점 참고해 주세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 함께 보면 좋은 글

 

신한은행 집담보대출 신청자격, 금리 및 신청방법

국민은행 주택자금대출 신청자격, 금리 및 신청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국민연금 추납제도 추납 방법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