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지식 정보 공유

반응형

국민연금은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의무연금으로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가입을 하고 있는 상품이에요. 매달 월급에서 일정부분 납입을 하고 있을텐데요, 하지만 갑작스런 실직 등으로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하고 중단된 상태에서 다시 납입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이 되요. 이럴 때 그동안 내지 못한 국민연금을 추가로 납부해서 노후에 좀더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다고 하네요. 


국민연금 추납제도 추납방법


그 방법은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아래에서 국민연금 추납 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 개정 사실 뿐만 국민연금 추납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요.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실직, 경력단절, 사업 중단 등으로 인해 국민연금을 납입할 수 없었던 기간에 대해 추후 납부를 통해 연금 수급권을 확보하거나 연금 가입기간을 늘려 노후에 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 개정

국민연금 추납제도는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일부 부유층의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비난이 있었어요. 연금 수급 직전에 그동안 내지 않던 연금 보험료를 한꺼번에 내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받아 연금 수령액을 늘리는 일이 자주 발생한 것이에요. 심지어 20년 이상 내지 않은 1억원 이상의 연금 보험료를 한번에 낸 사례도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국민연금 취지에 맞지 않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2020년 12월 2일 국민연금 추납제도 개정이 이루어졌어요. 

국민연금 추납제도 개정의 핵심은 제한없이 추가납입이 가능하던 추납기간을 "10년 미만"으로 한정하는데 있어요. 좋은 취지로 만들어진 국민연금 추납제도가 일부 악용되어 연금 가입자의 성실 납부 문화를 해져서는 안된다고 보여지네요.


 국민연금 추납방법


국민연금 추납을 하기위해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국민연금 홈페이지를 통한 추납 신청하기 방법이에요. 우선 다음 검색창에서 "국민연금 관리공단"을 검색한 후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 상단에서 전자만원 카테고리 속 개인민원을 선택해 주세요.


가운데 부분에 있는 신고/신청 카테고리를 선택해 주세요.


좌측 하단에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이 보이실거에요. 해당 카테고리를 선택해 주세요.


추납 보험료 납부를 위해선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해요. 공동인증서가 없으신 분은 발급을 받고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로그인을 하셨으면, 이곳에서 추납 희망기간, 납부방법, 자동이체 여부 확인을 하고 확인서 동의란에 체크 후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접수가 완료되요. 


단, 홈페이지를 통한 국민연금 추납 신청은 납부 예외 기간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기간 미존재시에는 홈페이지에서 바로 신청이 불가하고 담당 직원과 통화 후 다른 방법으로 접수를 해주셔야 해요. 


다른 신청 방법으로는 휴대폰으로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설치한 후 신청하거나, 우편, 팩스를 통한 신청 방법이 있어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전자민원" 카테고리에서 서식찾기를 통해 추납 보험료 납부 신청서를 다운 받아서 작성 후 팩스로 보내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추납금액 조회방법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는 예상 연금액 조회가 가능해요. 연금 납부 후 추후 얼마의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 가능해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확인 가능해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선택해 주세요.


좌측에 보이는 "내 연금 알아보기"를 선택해 주세요.


이곳에서는 2가지 방법으로 내 연금을 미리 알아볼 수 있어요.


아래쪽은 소득 및 가입 기간을 입력 후 예상 연금을 확인하는 방법이에요. 국민연금 최초 가입년월, 생년월일, 소득 정보 등 모두 입력 후 예상되는 연금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음은 좀더 간단한 예상 연금 확인 방법이에요. 월 납입 보험료만 입력하면 대략적으로 얼마의 보험료를 받을 수 있을지 알려줘요. 

이러한 계산은 대략적인 계산 방법이므로 본인이 받는 정확한 금액을 알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추납신청하기를 할 때 확인해 보는게 좋아요.


※ 함께 보면 돈이 될만한 글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부탁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