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를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오랬동안 금융 거래나 신분인증을 위해 사용해왔던 공인인증서가 폐지됐어요. 무료 공인인증서는 1년마다 갱신을 해야하고, 본인 PC가 아닌 경우에는 복사를 해서 지니고 다녀야하는 번거로움이 무척 컸었는데, 이번에 공인인증서 폐지가 어찌나 반가운지 모르겠어요.
그럼, 공인인증서 대신 앞으로 사용하게 될 금융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금융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가 없습니다" 라는 멘트가 나오는데, 가운데 화살표 있는 부분을 선택해서 금융인증서를 만드는 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해요.
금융인증서 발급 페이지에요. 디폴트로 선택되어 있는 금융인증서를 선택하고 아래쪽 가입자 이용 약관에 체크 후 맨 아래쪽 확인을 눌러주세요. 참고로, 금융인증서는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가능하고 유효기간이 발급일로부터 3년이에요. 물론 가격은 기존 공인인증서와 동일하게 무료에요.
이제 사용자 확인 화면이에요.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서 사용자 확인을 마무리해 주세요.
이제 인증서 발급을 위해 인증서 종류가 맞는지 확인 후 이상이 없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부분은 기존의 공인인증서 발급과 동일한 부분인데, 인증서 발급 정보 입력화면이에요. 계좌번호, 성명, 우편번호, 주소, 휴대전화번호 등을 입력 후 추가 인증을 받아야해요. 추가 인증은 화면의 2자리 번호를 문자로 보내면 완료가 되요.
이제 금융인증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름, 휴대폰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후 확인을 눌러 주세요. 이 절차는 접속시마다 하는것은 아니고 한번만 하면 되니 참고해 주세요.
이제 비밀번호 설정 화면이에요. 6자리 숫자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비로소 모든 과정이 끝이 나요.
이렇게 비밀번호까지 설정을 마치면 금융인증서 발급이 완성되요.
이제 발급받은 금융인증서를 가지로 로그인을 해야겠죠. 아래에 보이는 로그인 버튼을 선택해서 로그인을 해보도록 할게요.
로그인을 누르게 되면 본인이 발급받은 금융인증서가 보일거에요. 해당 인증서를 선택 후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면 손쉽게 로그인이 가능하고 금융 거래를 할 수 있어요. 공인인증서보다 정말 편리한 것 같아요.
금융인증서를 발급해서 사용해보니 공인인증서에 비해서 정말 편리한 것 같아요. 왜 진작 이렇게 바뀌지 못했는지 하는 아쉬움도 들었구요. 앞으로도 금융인증서비스는 더욱 발전해 나갈텐데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더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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